운호의 '매일 한시-18( 2024.9.27)': ] 칠언절구, 秋釣湖影 (추조호영, 가을 호수에서 낚시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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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호 이진호

운호의 '매일 한시-18( 2024.9.27)': ] 칠언절구, 秋釣湖影 (추조호영, 가을 호수에서 낚시하며)

by 동방대 12기 작품 2024. 9. 29.

題: 秋釣湖影

映柳彩光(징파영류채광청)

맑은 물결이 버들나무를 비추고 빛나는 노을이 맑아지는데,

颯靜孤舟釣影(삽정고주조영명)

쓸쓸한 바람은 고요하고 외로운 배의 낚시 그림자만 밝게 보인다.

草上霜垂松色暗(초상상수송색암)

풀 위에 서리가 맺히고 소나무 색이 어두워지며,

悠然意淡隔塵(유연의담격진정)

유유자적한 뜻은 맑아져 속세의 정을 막아낸다.

 

庚(별 경) 운목으로 淸, 明, 情을 운으로 하는 칠언절구 평기식 한시입니다.

作: 雲湖 李進浩

호수에서 배를 타고 낚시를 하는 그림
Created by DALL.E

한시 설명

이 시는 고요한 가을 호수에서 낚시를 즐기며 느끼는 한적함과 사색적인 정취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첫 구절에서는 맑은 물결과 빛나는 노을빛이 버들나무를 비추는 모습을 그려내어, 시각적 아름다움을 강조합니다. 두 번째 구절에서는 쓸쓸한 바람 속에서 낚시를 즐기는 외로운 배의 고요함을 표현하며, 정적인 가을 풍경의 깊이를 더해줍니다. 세 번째 구절에서는 서리와 어두워진 소나무 색을 통해 깊어가는 가을의 느낌을 나타내며, 마지막 구절에서는 가을 호수의 정취 속에서 세속의 번뇌를 잊고 고요한 마음의 평온함을 얻는 경지를 표현합니다.

 

 

한시 형식

이 한시는 7언절구(七言絶句) 평기식(平起式)의 형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각 구절은 7글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평기식의 기본 구조입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각 구의 평성(平聲)과 측성(仄聲)을 나누어 보면:

澄波映柳彩光清 (平平仄仄仄平平)

颯靜孤舟釣影明 (仄仄平平仄仄平)

草上霜垂松色暗 ( 仄仄平平平仄仄)

悠然意淡隔塵情 (平平仄仄仄平平)

이를 통해 시 전체의 평측(平仄) 패턴이 정확하게 배치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의 모든 구가 정확한 평측 배치를 따르면서도 자연스러운 운율과 의미를 유지하고 있으며, 형식적 완성도를 보여줍니다.

 

 

시평

이 시는 가을 호수에서 낚시를 하며 느끼는 고요한 정취와 그 속에서 세속의 번뇌를 잊고 마음의 평온함을 찾는 경지를 잘 묘사하고 있습니다. 첫 구절에서 맑은 물결과 빛나는 노을빛이 버들나무를 비추는 장면은 가을 호수의 서정적이고 잔잔한 아름다움을 강렬하게 전해줍니다. 두 번째 구절에서는 외로운 배의 그림자가 고요하게 물결 위에 드리운 모습을 그려내어, 고독함 속에서도 평온함을 느끼게 합니다.

 

 

세 번째 구절에서는 풀 위에 맺힌 서리와 소나무의 어두운 색을 통해 깊어가는 가을의 정취를 표현하였고, 마지막 구절에서는 사색을 통해 속세의 정과 욕망을 초월하여 고요함을 유지하는 마음의 경지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특히 '悠然意淡隔塵情(유연 의담 격진정)'이라는 표현은 깊은 사색과 명상 속에서 세속의 번뇌를 차단하고 맑아진 마음 상태를 잘 표현하고 있어, 시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주제를 잘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이 시는 형식적으로도 평기식의 정밀한 규칙을 따르면서도 자연스러운 운율과 의미를 잃지 않았습니다. 각 구의 평성-측성 배치가 정확하게 맞추어져, 시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시적 이미지와 정서를 가을 호수의 풍경과 결합하여, 감상자로 하여금 시 속 풍경을 눈앞에 그려보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가을 호수의 고요함과 낚시의 한적함, 그리고 속세의 번뇌를 초월하는 심경을 훌륭하게 담아낸 한시로, 형식적 완성도와 정서적 울림을 모두 충족하는 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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